시험의 내용

홈 > 시험 소개 > 시험의 내용

시험의 종류

- 한국어능력시험(TOPIK)

종래의 B-TOPIK(Business TOPIK)은 2011년도부터 폐지

시험의 수준 및 등급

- 시험 수준 : 초급, 중급, 고급

- 시험 등급 : 6개 등급 (1급~6급)

시험종류
시험 수준 초급 중급 고급
시험등급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
등급결정 시험 성적에 따라 응시한 시험 내에서 평가 등급 결정

평가 영역 및 배점

- 평가 영역 : 4개 영역(어휘 · 문법, 쓰기, 듣기, 읽기)

- 배 점 : 각 영역별 100점씩 총 400점 만점

문항 구성

영역별 구성
문항구성
교 시 제1교시 제2교시
영 역 어휘 · 문법 쓰기 듣기 읽기 4영역
유 형 선택형 서답형 선택형 선택형 선택형 선택형 /
서답형
문항수 30 4~6 10 30 30 104~106
배 점 100 60 40 100 100 400
문제 유형

- 선택형 문항(4지 택 1형)

- 서답형 문항(쓰기 영역)

   · 문장/문단 완성하기, 문장/문단 쓰기 : 3~5문항

   · 작문 (초급 150~300자, 중급 400~600자, 고급 700~800자) : 1문항

문제지 종류 : 2종 (A · B형)

- A · B형 문제지는 답란의 배열을 50%이상 상이하게 출제

문제지 종류
종류 A형 B형
시행지역 미주 · 유럽 · 아프리카 한국 · 오세아니아 · 아시아
시행요일 토요일 일요일

출제 기본방침

  • - 현대 한국어 구사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내용의 문항 구성
  • - 각 평가 영역과 내용 간의 균형 있는 출제
  • - 한국 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문항 출제
  • - 국내외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광범위하게 참조하여 출제
  • - 특정 언어권에 심하게 불리하거나 유리한 문항 출제 지양

등급별 평가 기준

등급별 평가 기준
등 급 평 가 기 준
초급 1급
  • ‘자기 소개하기, 물건 사기, 음식 주문하기’ 등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‘자기 자신, 가족, 취미, 날씨’ 등 매우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
  • 약 800개의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.
  •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, 구성할 수 있다.
2급
  • ‘전화하기, 부탁하기’ 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‘우체국, 은행’ 등의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.
  • 약 1,500~2,000개의 어휘를 이용하여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해 문단 단위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언어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.
중급 3급
  •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, 다양한 공공시설의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.
  • 친숙하고 구체적인 소재는 물론, 자신에게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표현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.
  • 문어와 구어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분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4급
  • 공공시설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, 일반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.
  • 또한 ‘뉴스, 신문 기사’ 중 평이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. 일반적인 사회적 · 추상적 소재를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이해하고,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자주 사용되는 관용적 표현과 대표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· 문화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고급 5급
  • 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있다.
  • ‘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’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소재에 관해서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공식적, 비공식적 맥락과 구어적, 문어적 맥락에 따라 언어를 적절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.
6급
  • 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수행할 수 있다.
  • ‘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’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관해서도 이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원어민 화자의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나 기능 수행이나 의미 표현에는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.

쓰기 영역 작문 문항의 평가 범주

쓰기 영역 작문 문항의 평가 범주
평가 범주 평가 내용
내용 및 과제 수행 요구된 내용을 적절하게 포괄하며, 과제를 잘 수행하였는가를 평가
글의 전개 구조 적절한 문단 구조를 이용하고 담화 장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응집성 있게 구성하였는가를 평가
언어 사용 어 휘 어휘를 적절하고 정확하며 유창하게 사용하였는가를 평가
문 법 문법을 적절하고 정확하며 유창하게 사용하였는가를 평가
맞춤법 맞춤법에 맞게 표기하였는가를 평가
사회언어학적 격식 작문의 장르적 특성 등에 맞추어 격식(register)의 사용이 적절한가를 평가